레제나 2011. 9. 12. 10:39

1. 창조시대

1. 본문 (창1-11장) [주요인물 아담]

2. 연대 : 창조 - 주전 2천년(아브라함 전)

3. 개요 [세상나라와 하나님 나라] (마6:33) - 사명, 순종

- 하나님께서 지으신 아름다운 세상을 관리하도록 위임받은 인간은 사명을 망각하고 하나님처럼 되려는 교만 속에서 범죄하고, 그로 인해 인간과 세상은 타락한다.

4. 내용분해

- 창조(창1-2장), 타락(창3-5장), 홍수(창6-9장), 바벨탑(창10-11장)

- 요점 : 창조론과 진화론의 차이

진화론은 자신이 원숭이의 후손이라 믿는 것이고, 창조론은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고 믿는 것이다.

5. 주요내용 : 4대 사건 - 인류의 역사

1] 창조(창1-2장) : 천지창조와 왕의 성품으로 지음 받은 인간

- 요약 : 창조 이전 상태는 혼돈이었다(창1:2). 그러나 창조된 세계는 완벽한 아름다움과 질서 그 자체였으며, 그리고 이런 세상의 관리자로 인간이 창조되었다(창1:26-28).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다’는 것은 인간이 왕 같은 존재로 지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모든 인간은 왕처럼 존귀하고 이 자연을 다스리는 자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지어졌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리는 인간, 그러나 군림이 아닌 돌봄이었으니(창2:15), 창조된 세상은 ‘조화(harmony)’ 바로 그것이었다(사11:6-9).

- 교훈 : 천지창조는 구속사적으로 천국을 위해 창조되었으니 천국을 믿어야 한다.

1. 천지창조로 형성된 에덴동산에 선악과는 하나님 통치의 한 방법으로 인간은 이 방법대로 살아 야 한다. 하나님은 인간 창조 목적으로 사명을 주었다. 인간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서 세상 을 정복하고 다스리고 땅에 충만하면서 창조자를 기억해야 한다(전12:1, 12:7,13).

2] 타락(창3-5장) : 인간의 범죄로 사망이 왕 노릇

- 요약 : 뱀의 모앙으로 나타난 사탄의 꼬임은 하나님처럼 되라는 것이었고(창3:5), 이것이 타락의 첫걸음이었다. 결국 범죄 함으로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파괴되면서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도 파괴되고(창3:12, 16)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도 망가지게 되었다(창3:17-18). 죄는 점점 자라나 살인과 복수, 전쟁으로 커가고(창4:14, 23) 땅은 황폐해져 갔다. ‘사망’이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사망이 왕 노릇 한 것이다.

- 교훈 :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해서 범죄 했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인간을 사랑했다.

- 참고 : 공의의 심판과 아가페 사랑

1. 아담 선악과 범죄 : 에덴추방 - 가죽옷과 아벨, 셋으로 회복(셋의 족보, 창5:4)
 
1)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는 범죄

2. 하나님의 아들들(창6:2) [셋(여호와의 이름 부름, 창4:26),에녹(하나님과 동행, 창5:24)]의 범죄
  1) 사람의 딸과 결혼으로 네피림 출생 : 대홍수 - 노아가족 구원.
 
2) 하늘문화(하나님 백성)가 세상문화에 흡수된 범죄(우상숭배, 솔로몬 시대에도 그랬다)

3. 은혜를 입은 노아 이후에 니므롯이 다스리는 나라, 바벨 출현하여 범죄 :
 
1) 언어를 혼잡케 하여 흩으심 - 셈계열의 아브라함 선택(셈의 족보, 창11:10).
 
2)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힘으로 다스리는 세상나라는 반드시 심판 하신다.

4. 선택된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우상숭배와 불순종으로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세상문화에 흡수된 범죄
 
1) 세상나라에 정복당함 - 유다지파 다윗의 혈통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보내시다.

3] 홍수(창6-9장) : 인간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요약 : 인간은 죄악 가운데 점점 악하여지고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후회하시는 데까지 이르렀다(창6:5-6). 그래서 물로 세상을 심판하시는데 이것은 창조의 역행, 즉 창조의 포기이신 것이다.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온통 물 뿐인 가운데 하나님이 남겨 놓으신 공간인 노아의 방주만 떠다니고 있었고, 그 속에만 생명이 있을 뿐이었다. 노아와 7식구만 남겨두신 것은 그들로부터 죄 없는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시겠다는 의도셨는데 홍수 후 하나님께서 확인하신 것은 역시 그들도 죄로 감염되어 있다는 사실이었다(창8:21).

- 교훈 : 죄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

- 참고 : 구속사적 관점[공의의 심판과 아가페 사랑],[죄의 바이러스, 백신 예수 해독제]

1. 성경을 역사적인 구속사[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대한 계시적 예언(요5:39, 눅24:25-27, 눅 24:32, 눅24:44-49, 요3:14-15)] 관점에서 읽으면 성경전체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성경 의 주인공들과 함께 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바울의 구속사적 해석, 행17:1-3]

2.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역사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는 것이다(새 예루살렘 건설).

3. 약속의 계열(예수)에 선 천국백성은 사명(마6:33)을 감당해야 된다. 하늘의 문화로 땅의 문화를 정복하는 것으로 하늘의 복을 땅에 축복하며 생명을 살리는 것이다. 이 사명(‘하나님의 아들들’ 이 중보 하는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면, 소돔과 고모라(의인 10명- 하나님 나라의 문화를 가진 최소한의 공동체)가 멸망했듯이, 대홍수의 심판의 이유도 창6:2의 결과로 창6:4의 네피림이 출 연한 것이다. 가인계열은 그들의(창10:8) 문화와 나라를 세우듯이(창10:10) 셋 계열, 예수계열 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해야 된다. 결국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보기 에는 좋아 보이지만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신다.

4] 바벨탑(창10-11장) : 하나님께 대항하는 세상나라의 범죄사건

- 요약 : 홍수 후 인간들은 그들의 유치한 문명과 기술을 사용하여 하늘에 이르는 탑을 쌓아 스스로 하나님이 되려는 죄성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탑을 쌓아 자신들이 스스로 역사의 주인이 되고 그 탑을 중심으로 흩어지지 말자는 교만의 결과는 흩어짐과 분열이었고 ‘언어의 혼잡’이었다. 그러므로 죄의 본성을 분열과 나뉨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혼란 속에서 ‘한 사람’을 불러내시어 온 인류를 구원할 놀라운 계획을 그에게서부터 실행하고 계셨다.

- 교훈 : 인간이 교만하면 하늘을 찌른다.

- 참고 : 인류의 일반역사(세상나라)와 하나님의 구원역사(하나님의 나라)의 대조적 모습

1. 세상나라 (창6:4 네피림, 창10:10 니므롯의 나라) : 싸워 이겨야 왕(인류는 전쟁역사)

“그들이... 시날(바벨,창10:10)평지(영토)를 만나 거기 거하고... 우리가(주권)... 우리 이름을 내 고 흩어짐을 면하자(국민)”하고 바벨이라는 나라를 세웠다(창11:2-4). 이런 세상나라에 대해 하 나님은 대홍수와 언어혼잡으로 흩어 심판하심으로 심판의 전형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 세상나라의 진행과정 : 바벨(창10:10) - 앗수르(창10:11) - 블레셋(창10:14), 가나안
 
2) 큰 바벨론(계17:5,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의 멸망
     
예수승리(계17:14)로 바벨론 성 함락(계18:2)과 심판(계18:10, 21)으로 천년지옥(계20:2)

2. 하나님 나라 : 아가페 사랑으로 십자가 사건은 구원의 전형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시작이다.
아담의 선악과 범죄로 통치를 거부한 인류도 사랑하심으로 아브라함을 통한 육적 IS을 제사장 나라(모델, 샘플)로 삼아 전 인류를 구원하실(영적IS) 계획을 펼치신다(창3:15).

아브라함으로 시작한 이스라엘을 선택(선민)한 것은 이스라엘만 구원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제사장 나라로 삼으신 것이다(출19:6-7). 이스라엘의 잘못된 선민사상이 지금까지 예수님을 믿지 못하는 상태에까지 이르고 있다(롬9-11장). 그러나 성경은 아브라함을 시작으로 모든 인류가 구원받는 방법에 차별이 없음을 제시하고 있다(롬4:3-24). 그러므로 영적 이스라엘 백성(천국백성)은 ‘제사장 나라’역할을 감당해야 한다(고전3:9, 고후3:6).

또한 하나님 나라(하늘문화)에서는 예수님처럼 섬기고 죽어야 백성의 왕이 된다. 그래서 예수님은 왕의 마음을 가지고(빌2:5-11) 예수님을 세상나라 왕으로 생각한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와 제자들에게 누구든지 높아지려면 종으로 섬기라고 하셨다(마20:20-28).

그러므로 아가페 사랑은 하나님 나라의 문화로 천국백성이 가져야 할 사명(성품)인 것이다.

  1) 주기도문의 ‘나라이 임하옵시며’는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통치자로 인정하는 고백이다.
 
2) 사명 : 말씀을 지키는 자의 복(계1:3, 22:7)이 각 사람에게 행(일)한대로 상(계22:12).

6. 성경통독으로 역사를 관통한 내용

[인류 일반역사] * 성경역사 발생지, 세상나라(제국주의)-하나님 나라(복의 근원), 바벨-로마제국

1. 인류의 역사는 진화가 아니고 창조 역사
   하나님의 형상(본질이 겉으로 드러난 총체, 속성)
   하나님의 모양(존재 양태, 스타일, 정체성) - 본질이 존재하는 형태[사랑의 공동체]
2. 창조형태 : 하나님의 뜻대로 움직이는 자연(타율 순종), 사람(자율 순종)
3. 선악과 범죄로 에덴추방 :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는 범죄 [존재망각]
4. 노아 홍수(하나님의 아들, 사람의 딸)와 바벨 사건(세상나라, 하나님나라) [사명망각]
5. 4대 문명 : 중국(황하), 인도(인더스), 이집트(나일강), 메소포타미아(티,유)

[세상나라 바벨] * 바벨(흩어지다, 없어지다), 세상나라 없어지지만 하나님 나라는 영원

* 세상나라 : 하나님의 왕 되심 거부로 생긴 죽음을 해결하려고 다른 신을 섬김
1. 세상나라 (창6:4 네피림, 창10:10 니므롯의 나라) : 힘으로 통치하는 나라 [가인계열]
 
“시날(바벨, 창10:10)평지(영토)에 거하고... 우리가(주권)... 우리 이름을 내고 흩어짐을
   
면하자(국민)”한 바벨 나라(창11:2-4), 대홍수와 바벨사건 [심판의 전형적 모습]
2. 세상나라의 진행과정 : 바벨(창10:10) - 앗수르(창10:11) - 블레셋(창10:14), 가나안
3. 큰 바벨론(계17:5, 땅의 음녀, 가증한 것의 어미)의 멸망 :
   
예수승리(계17:14)로 바벨론 성 함락(계18:2)과 심판(계18:10, 21)으로 천년지옥(계20:2)

[새창조의 역사] * 새창조의 생명으로 영원한 나라 세우는 사명으로 영원한 영광 누리자

1. 창조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대한 우주적 투자
2. 하나님께 반응하는 사람도 사람에게 투자[새창조]
3.  하나님 나라 건설 : 새창조의 역사로 카운트 되는 인생[영원한 생명, 영광, 사명]
4.  시간 창조는 기회 : 새창조(하나님 사람), 새하늘 새땅(천국)을 완성할 기회

[도표][지도]고대 근동 지도